교육행정서비스헌장
꿈이 미래가 되는 지속가능한 제천교육
제천교육행정서비스 헌장 선언문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의 모든 직원은 고객이 감동하는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정책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우리는 행정처리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드린 경우, 즉시 시정하고 이에 대한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아 업무개선에 적극반영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공통 이행 기준 및 부서별 서비스 이행 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합니다.
공통 이행 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방문민원
- 고객 전용 주차장 3석과 장애인 전용 주차장 2석, 임산부 주차장 2석을 확보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안내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으며 전 직원 공무원증을 달아 고객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존경하는 마음으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의 인사를 하고 고객을 먼저 본 직원은 민원안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 고객이 방문하시면 담당자는 하던 일을 즉시 중단하고 고객의 의견을 정중히 경청하겠습니다.
- 고객이 다른 부서에도 용무가 있을 경우에는 먼저 용무가 끝난 직원이 해당부서 담당자에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잠시 자리를 비웠을 때는 즉시 담당자를 찾아드리고, 장시간 외출ㆍ출장ㆍ휴가 등일 때에는 사전에 업무대행자를 지정하여 민원업무처리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때, 전화를 미리 주시면 담당자가 현관 입구에 대기하다가 업무 처리가 끝날 때까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시력이 좋지 않거나 서술할 수 없는 고객은 업무담당 직원이 서류를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신 고객이 편안한 마음으로 여유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사무실내 민원 편의시설을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용 책상 및 의자를 비치하여 편히 기다리시게 하겠습니다.
- 컴퓨터, 교육홍보지 및 다량의 간행물을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겠습니다.
- 민원업무에 필요하다면 복사기, FAX, 전화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휴대폰 급속충전기, 자동혈압계를 비치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청사 현관 입구에 사회배려대상자를 위한 호출벨을 설치하여 도움 요청시 민원담당자가 마중하여 업무 담당자에게 즉시 안내해드겠습니다.
- 민원인 검색대를 설치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전화민원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안녕하세요.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 하겠습니다.
- 3번 이상 울린 후 받았을 경우에는 “오래 기다리게 해서 죄송합니다.” 라고 친절히 말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시에는 고객의 양해를 구한 후 전화내용을 잘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고객에게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항상 메모를 하고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내용을 1회 이상 재확인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 연결시에는 고객과의 통화내용을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께서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1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종료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ㆍFAXㆍ인터넷민원
- 우편ㆍFAXㆍ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타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ㆍFAXㆍ인터넷 민원의 처리기간이 1일 이상 지체될 때는 담당자 성명, 처리절차 등을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민원/정보공개」란을 구축하여 ‘민원안내’ ‘국민신문고’ ‘행정정보공개’ ‘교육행정서비스헌장’ 등 각종 민원관련업무 코너를 설치ㆍ운영하여 민원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업무담당자가 다른 업무로 바쁘더라도 민원업무를 먼저 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유기한 민원서류는 접수하여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법정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기간을 법정처리기간보다 10~30% 단축된 자체 처리기간을 운영하여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사무명 | 법정처리기간 | 자체처리기간 | 비고 |
---|---|---|---|
제증명(방문) | 즉시(3시간) | 즉시(1시간) | |
진 정 | 7일 | 5일 | |
건 의 | 14일 | 10일 | |
단 순 질 의 | 7일 | 3일 | |
전 자 민 원 (질의응답) |
7일 | 3일 |
- 복합민원은 전문지식이 많은 공무원 또는 고객께서 원하시는 직원을 후견인으로 하는 『민원후견인제』를 실시하겠으며, 노약자 등이 민원업무를 요청할 때 후견인이 신청절차를 대행해 드리겠습니다.
- 같은 일로 고객이 두 번 오시지 않게『민원 1회 방문처리제도』를 철저히 이행하겠습니다.
- 국민신문고 민원이 접수되면 민원처리 진행과정에 대하여 휴대폰 문자정보서비스(민원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시켜 드리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소관사무가 아닌 민원이 접수되면 8시간 이내에 민원서류를 해당기관으로 이송하고 이송기관의 연락처, 담당자 등을 3시간 이내에 민원신청인에게 문자서비스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3.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제공
-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직무대리자가 민원 내용을 메모하여 담당자가 돌아온 후 자세한 내용을 답변드리겠습니다.
- 각종 민원서류에서 구비서류가 미비된 것은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을 하여 오해가 없도록 하겠으며, 우리교육청 내에서 처리 가능한 것은 자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현행 법령이나 각종 규정에 의해 처리 불가능한 민원은 그 사유를 정중하게 밝히고 가능한 대안을 찾아서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 < 민원처리 사전예약제 >를 실시하여, 직장인, 학생 등 평일 일과 중 민원실 방문이 어려운 민원인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 민원/정보공개 → 민원안내 → 민원사전예약)
- 민원행정 실명제를 철저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의 성명, 전화번호 등을 기록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주민이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의 규정을 준수하여 수집ㆍ보유 및 처리할 것이며,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과 고객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적법하고 정당하게 취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민원서류 야간·휴일 교부제]를 실시하여 근무시간 중에 교육청 방문이 어려우신 경우 전화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근무시간 이후에라도 찾아가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유·초·중등교육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교원인사행정 서비스
- 인사제도 개정시는 설문조사ㆍ간담회 등을 통한 일선 교원들의 의견수렴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인사발령 내용은 공문을 통해서 안내하고, [K-에듀파인-업무지원-일반게시판-인사발령알림]에 게시하겠습니다.
- 교원 호봉 획정시 명확하지 않은 사항은 「호봉경력평가심의회」를 개최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하며 통일성 있게 처리하겠습니다.
2. 유아교육 활동
교육과정(누리과정) 운영의 내실화와 방과후 과정 및 돌봄 운영으로 배움과 돌봄이 어우러져 신뢰받는 유아교육이 되도록 도움을 주겠습니다. (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교육정보」→「맞춤형장학지원」, 「교육업무자료실」)
3. 입학 업무
- 중학교 진학 업무
- 중학교 입학업무 관련 정보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 제천시중학교학교군 무시험추첨배정 참관을 희망하는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공개 추첨방식으로 공정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대학 수학능력 시험 업무
- 응시 원서 접수는 가상지역을 설정하여 원거리 접수, 응시에 대한 불편을 해소하고, 재학생은 수업 결손 방지를 위해 학교별로 접수하겠습니다.
- 시험편의제공대상자의 원서는 교육지원청에서 접수하되 대리접수를 허용하며, 정도에 맞춰 시험실 별도 제공 등 시험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4. 전ㆍ편ㆍ재입학 업무(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민원/정보공개」→「초ㆍ중전입학」)
- 전ㆍ편ㆍ재입학 시행 계획(적용 지역)은 매년 2월 말까지 확정하고, 전ㆍ편입학에 필요한 서류 및 절차는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전ㆍ편입학 민원을 신청하면 접수 후 우리교육지원청 전·편입학업무처리지침에 따라 공정하고 신속하게 당일 배정 하겠습니다.
- 전ㆍ편입학에 필요한 서류 및 절차는 담당공무원에게 전화 주시면 정확하고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5. 과학·영재교육 업무(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교육정보」→「영재교육원」)
- 창의적이며 자기주도적인 과학학습능력을 배양하는 과학영어 토론 동아리와 정보과학 동아리 운영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를 준비하는 창의융합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실험․실습중심의 과학수업이 정착되도록 실험실 현대화 및 과학교구 확충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과학교사․과학실 담당 실무사 대상의 과학 실험실 안전교육 연수를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과학교육의 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 과학ㆍ수학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 발명영재교실을 더욱 내실있게 운영하여 수월성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정보지원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교육정보화 인프라 구축
- 학교 유·무선 네트워크, 정보화 기기 유지관리 등 정보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 디지털 인프라 통합지원체계 운영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정보화 교육 활성화 지원
- 미래 교육 지원을 위해 학생 스마트 기기 보급 및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정보 활용 능력 격차 해소를 위해 정보교육 취약계층 학생 지원에 노력하겠습니다.
3. 교육행정업무 전산화
- 우리 교육지원청 정보시스템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실시간 모니터링 및 주기적 예방 점검을 실시하여 서비스 품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교육행정 전자서명 인증서 신청 접수 시 즉시 발급 처리하여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수시로 점검하고 지속해서 개선하겠습니다.
체육교육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학생 선수 학습권 보장제 시행,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 선수 학습권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체육특기자 전·입학 배정 서비스를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학생 선수 인권 보호 강화를 위해 학교 운동부 지도자 연수를 연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보건ㆍ급식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교육환경보호구역 지도·점검 강화
- 교육환경보호구역 내 유해업소 지도·점검을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운영중인 학교 주변 각종 유해요인의 철저한 관리를 통해 건강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2. 학교 성희롱·성폭력·성매매·양성평등 예방 교육
- 성희롱·성폭력·성매매·양성평등 예방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성희롱 고충 상담창구와 사이버 성희롱·성폭력 신고센터를 운영하여 안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3. 학교보건 관리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는 분기별 1회 이상 또는 필요시 상담과 치료안내 등으로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정수기 및 음수기, 온수제조기에 대한 정기수질검사를 연 4회 이상 실시할 뿐만 아니라 표본수질검사를 추가로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각급학교의 교육환경보호구역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교육환경보호구역 저촉 여부를 고객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교육환경보호위원회 심의를 강화하여 학생들의 학습과 학교보건위생을 향상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4. 학교급식 관리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에 대한 검수 철저 및 식재료 품질관리기준을 준수하여 안전하고 우수한 식재료(HACCP 및 GAP인증품, 친환경농산물, Non-GMO 식재료) 사용을 통해 학생들에게 질 높은 급식을 제공 하겠습니다.
- 자체단체·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학교급식점검단을 운영하여 학교급식 위생 사고에 대비한 대응체제를 구축하겠으며, 연 2회 정기 위생·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학교급식기본계획, 점검결과, 급식자료를 탑재하여 급식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민원사무명 | 법정처리기간 | 이행목표 | 단축기간 |
---|---|---|---|
교육환경보호구역내금지행위 및 시설에대한제외심의신청 |
15일 | 14일 | 1일 |
서비스별 담당 부서 | ||
---|---|---|
서비스 구분 | 담당 | 전화번호 |
유치원·초등학교운영 서비스 | 유·초등교육팀 | 640-6650~8 |
중학교운영 서비스 | 중등교육팀 | 640-6660~3 |
정보지원 서비스 | 정보지원팀 | 640-6670~3 |
체육교육 서비스 | 체육교육팀 | 640-6680~1 |
학교보건·급식 서비스 | 보건급식팀 | 640-6690~5 |
학교지원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학교자율운영 기반 구축 서비스
- 학교현안 및 학교지원 요청사항 발생 시 학교지원팀으로 전화주시면 지원요청 내용을 확인한 후 신속하게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 교무행정지원팀 역할 강화와 학교자체평가 내실화를 지원하여 학교업무 재구조화와 공동체 문화 조성을 지원하겠습니다.
2. 실효성 있는 학교지원 강화 서비스
- 수업과 생활교육 중심의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학교 구성원들의 공동체 역량 강화를 지원하겠습니다.
- 갈등해결 및 공동체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학교업무 바로지원팀 운영을 통한 신속한 학교지원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의 저소득층 지원을 위한 교육복지 사업을 통해 모든 학생들의 꿈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3. 학교지원 책무성 강화
- 학교지원팀에서는 수업과 생활교육 중심의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교사 및 학생 교육활동 지원, 행정업무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부내용은‘학교업무 바로지원시스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학교지원단 운영과 지역 유관 기관 연계를 통한 학교지원사업을 발굴하여 학교지원에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생활교육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생활교육 및 학교폭력 관련 서비스
- 학생 생활교육과 학교폭력 사안에 관한 문의사항에 대하여 각종 규정과 지침을 근거로 하여 적극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학교 생활교육 담당부서와 업무담당자의 고충을 이해하고 학교업무 경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수업과 생활교육 중심의 학교 문화 조성을 돕겠습니다.
-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는 학교폭력 예방과 공정한 심의를 위해 꾸준히 전문성을 신장하고 협의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신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생 생활교육과 학교폭력에 관한 각종 민원에 대하여 전화 및 내방 상담이 가능합니다. 담당자가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2. 학생 상담 및 위기 지원 서비스
- 『Wee센터』는 학생 상담 및 심리·정서 위기 지원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화 상담 및 전화 예약을 통한 내방 상담에 친절히 임하겠습니다.
지역협력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행복교육지구 서비스
- 제천행복교육지구를 통해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사회와의 지속적인 협 력관계를 기반으로 지역교육력을 제고하고 배움과 나눔이 있는 교육공 동체를 구현하겠습니다.
- 지역의 교육적 요구를 수렴하고 사업운영의 공공성을 확보하여 민‧관‧학 의 협력과 자발성을 바탕으로 교육생태계조성, 공교육혁신지원, 교육 공동체사업을 펼쳐나가겠습니다.
- 제천행복교육지구 사업의 원활한 홍보 및 소통을 위한 홈페이지 (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교육정보」→「학교지원센터」→「제천행복교육지구」)를 활용하여 마을교육 인적 자원과 마을교육 콘텐츠 정보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방과 후 학교 지원서비스
-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공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 방과후학교와 초등돌봄교실 업무담당자의 전문성을 위한 컨설팅, 안전교육, 청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초등돌봄교실과 지역연계돌봄교실 연계를 통해 돌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여 아이들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소외 취약계층 자녀의 다양한 교육지원을 통해 학부모 부담 경감과 차별 없는 교육기회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 학부모 활동 지원서비스
-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활성화, 자녀교육을 위한 역량강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 공감, 협력하는 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서비스별 담당 부서 | ||
---|---|---|
서비스 구분 | 담당 | 전화번호 |
학교지원 서비스 | 학교지원팀 | 640-6801~4 |
학생 생활교육·학교폭력· 상담 및 심리정서 지원 서비스 | 생활교육팀(Wee센터) | 640-6810(생활) 640-6815(상담) |
행복교육지구·방과후학교·학부모활동 서비스 | 지역협력팀 | 640-6830~3 |
특수교육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을 활성화하여 특수교육 여건이 열악한 지역에 순회교육, 진단평가, 상담, 정보 제공 등의 특수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중도 중복장애로 인하여 가정·시설에 있는 학생 또는 일반학교의 일반·특수학급에 배치된 특수교육대상자들을 위한 순회 교육 실시 및 대상자의 요구와 장애특성에 적합한 특수교육을 제공하겠습니다.
- 지역사회와 연계한 특수교육대상 학생 진로직업 교육의 다양한 자원을 통하여 장애학생의 올바를 성장과 자아실현을 돕겠습니다.
- 특별교육대상 학생의 장애경감과 2차 장애를 예방하기 위한 치료지원 및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제공하여 특수교육의 질을 더욱 높이겠습니다.
- 현장에서 필요한 교재교구를 파악하여 비치하고, 대여함으로써 장애학생 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제천교육지원청 홈페이지 →「특수교육지원센터」→「특수교육지원 자료실」) - 특수교육대학 학생 방과후 교육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학교에서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개발하고, 방과후에도 행복한 학교 조성을 위해 노력하여 사교육비를 경감시키겠습니다.
- 특수교육대상 학생 가족 지원 및 상담을 통하여, 장애 학생의 여가활동 및 가족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협력하여 함께하는 교육문화를 실현하겠습니다.
- 특수교육 운영위원회를 연 4회 이상 개최하여 특수교육대상 학생 신규선정 및 배치, 재배치가 적정한 기한 내에 공정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별 담당 부서 | ||
---|---|---|
서비스 구분 | 담당 | 전화번호 |
특수교육 서비스 | 특수교육팀 | 640-6840~9 |
총무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지방공무원 인사행정 서비스
- 부당한 압력이나 청탁을 척결하여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를 실시하여 신뢰받는 인사 행정 서비스를 추진하며, 인사고충해소를 위해 업무관리시스템, 소통메신저, 유선 등의 상담창구를 다양하게 상시운영하겠습니다.
- 인사대상자의 생활환경 등을 고려한 사전 의견수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인사발령 내용은 공문을 통해서 안내하고, [K-에듀파인-업무지원-일반게시판-인사발령알림]에 게시하겠습니다.
- 연금 관련 업무를 신속․정확하게 처리하여 공무원 후생복지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교육공무직 서비스
- 교육공무직원에 대한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운영으로 활기찬 근무환경이 조성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공무직원 채용공고를 일반인과 직원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알림마당]-[구인/인력풀]-[기관/학교인력채용])
- 인사발령 내용은 공문을 통해서 안내하고, [K-에듀파인-업무지원-일반게시판-인사발령알림]에 게시하겠습니다.
- 교육공무직원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경우 홈페이지, 유선을 통해 문의해 주시거나 또는 방문해 주시면 즉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3. 교육시책 홍보 서비스
- 우리 교육지원청 교육시책 및 방향, 제천교육 소식 및 행사 등을 홈페이지 등에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학부모, 학생, 교직원들이 교육정책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및 소속 학교의 교육관련 사례를 적극 발굴·홍보하여 제천교육 발전에 힘쓰겠습니다.
감사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부정부패 척결 서비스
- 우리교육지원청 소속 교직원들의 직무와 관련한 부조리를 신고할 수 있도록 청렴 클린신고센터(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소통/참여」 → 「신고센터」 → 「청렴클린신고센터」)를 운영하여 부정부패를 척결하고 깨끗한 교육 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
- 접수된 민원은 내용에 따라 담당 부서 및 공무원이 현지 확인 등 조사 실시 후 7일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처리된 민원은 문서․전화․우편․인터넷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통보하고 고객의 신원과 진정내용에 관한 비밀을 보장하여 해당 민원으로 인한 불이익이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겠습니다.
2. 감사·청렴 서비스
- 월별 감사계획은 수감기관과 사전에 일정을 협의하여 기관 운영에 지장이 없도록 감사 실시 1개월 전에 알리겠습니다.
- 예방 위주의 컨설팅 감사를 실시하여 현장업무를 실질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안내하여 학교 현장의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 자체감사담당공무원 역량 강화를 통하여 감사품질 향상과 수용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갑질 근절 및 예방을 통한 상호 존중문화 확산과 청렴 추진 과제 이행 및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행정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적정 규모 학교 육성을 위한 소규모 학교의 교육여건 개선
- 학생들의 교육력 향상을 위하여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교육결손 최소화 및 교육적 효과 극대화를 추진하는 데 소규모 학교 통․폐합 시 학부모 의견을 적극적으로 존중하며, 학부모(1세대당 1명 기준)가 과반수 찬성하면 추진하겠습니다.
-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위하여 통․폐합의 추진 시기는 학년 초에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고, 통합 중심학교에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재정 지원으로 쾌적하고 우수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문닫은 학교의 학생들에게는 통학차량 운영 등의 학생통학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통․폐합에 따른 통학문제를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2.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 교육지원청 및 관내학교의 예․결산서를 각 기관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3증(투명성․신뢰성․경제성), 3감(예산절감․업무경감․민원발생감소) 회계제도」를 운영하여 재정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예산과 관련한 시민의 의견 수렴을 위하여「주민참여예산제」을 운영하고 합리적이고 타당한 내용에 대해서는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소통/참여」 → 「주민참여예산제」)
- 홈페이지에「예산낭비 신고센터」를 운영하여 예산낭비요인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소통/참여」 → 「신고센터」 → 「예산낭비신고센터」)
3.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운영위원회
-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의 내실을 기하기 위하여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관련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에게 연 1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회의운영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재무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공사·물품·용역 등 입찰·계약 운영
- 입찰 관련 정보를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G2B) 및 도교육청,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알림마당」→「입찰계약정보」)에 게시하겠습니다.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을 이용한 전자입찰 및 전자계약을 실시하여 고객의 시간과 경비부담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계약 체결 시 관련 규정에 따라 계약상대자와 합의하여 작성할 것이며, 계약 조건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 이행을 강요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입찰 참가등록, 투찰 및 개찰은 전자입찰을 실시하여 모든 업무가 신속·공정·정확·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2. 공유재산 관리업무 처리
- 공유재산(일반재산) 매각 시 토지 합병 및 소유권 이전 절차 등을 안내하여 담당자가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대부사용·수익허가 및 변상금 부과 사항에 관하여 기한 내 납부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 고객의 재산상 손실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폐교재산의 활용 현황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행정정보」→「폐교재산현황」)에 탑재하여 민원인의 폐교 관련 정보 활용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평생교육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평생교육 서비스
- 학원등록 및 교습소ㆍ개인과외교습자 신고, 평생교육시설 등록 및 신고, 공익법인 설립허가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민원처리기한 내에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학원 강사 경력 등의 증명을 요구할 시 직접 방문하지 않고 가까운 교육기관에서 신청하면 받아볼 수 있도록 팩스민원 제도를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 학원 및 교습소의 지도점검은 지도점검 분야를 사전에 안내하고, 방문일정 등을 협의하여 고객 편익을 도모하겠습니다.
- 올바른 학원 상 정립을 위하여 지도ㆍ점검을 2년에 1회 이상 실시하겠으며, 발생되는 주요지적사항에 대하여 내역을 통보하여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민원/정보공개」→「학원/교습소/개인과외」)를 통하여 평생교육관련 서식 및 법규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 접수에서 처리완료까지 법정처리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겠습니다.
※ 민원별 처리 법정기간 단축 목표
민원사무명 | 법정처리기간 | 이행목표 | 단축기간 |
---|---|---|---|
학원설립·운영등록 | 8일 | 6일 | 2일 |
학원변경(위치)등록 | 7일 | 5일 | 2일 |
학원설립·운영자변경등록 | 7일 | 5일 | 2일 |
학원설립·운영조건부등록 | 7일 | 5일 | 2일 |
교습소설립 운영신고 | 8일 | 6일 | 2일 |
교습소변경신고(장소) | 8일 | 5일 | 3일 |
개인과외교습자신고 | 5일 | 3일 | 2일 |
개인과외교습자변경신고 | 5일 | 3일 | 2일 |
평생교육시설신고 | 10일 | 8일 | 2일 |
평생교육시설설치자지위승계신고 | 10일 | 7일 | 3일 |
시설사업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학교시설공사
- 우리는 아름답고 튼튼한 학교를 짓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시설공사는 학생들에게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기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신설교 및 전면 개축시설 사업은 설계과정부터 교장 등 학교 관계자와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외부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을 위한 간담회를 1회 이상 실시하고, 시공 중에는 사용자를 1회 이상 참여시켜 주요공정 협의 및 요구사항을 반영하겠습니다.
- 신설 학교시설사업은 시설공사의 완공 직전에 사전 점검을 실시하여, 시설공사 완공 후 6개월 이내에 사용자에 의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여 보완사항은 다른 시설사업에 반영하겠습니다.
- 예산확정 후 20일 이내에 연간시설사업 계획을 학교에 통보하여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에 대해 하자보수 요청 시 3일 이내에 현장을 확인한 다음 7일 이내에 보수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예정 금액이 5억원 이상의 공사에 대하여는 공사 감리를 수행하여 부실공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공사업체
- 우리는 어떠한 경우라도 금품수수는 물론 향응이나 접대에 응하지 않고, 계약조건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을 부당하게 지시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지역의 조건 및 지하매설물 등 기타 상세한 정보를 설계시 도면에 명기하여 제공하고, 착공 시 학교의 각종 행사계획표를 시공자에게 제공하여 공사 진행의 차질을 예방하겠습니다.
- 현장방문 실명제를 실시하여 발주기관외의 외부인이 공사현장을 방문할 때는 반드시 단속․점검 방문일지에 기록하여 현장방문을 억제토록 하겠습니다.
지역주민
- 우리는 건물설계 시 지역주민을 위하여 건물의 배치, 형태 등 지역특성에 조화를 이루는 설계가 되도록 힘쓰고, 위험한 공사구간에 위험표시를 부착하여 지역주민의 안전을 도모하겠습니다.
- 지역주민과 인접된 경계지역의 공사는 경계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공사 착공 전 주민과 의논하여 공사를 하겠습니다.
- 소음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야간작업을 최대한 억제하고, 공사현장에 분진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울타리, 살수장치, 세륜시설 등을 설치하겠습니다.
서비스별 담당 부서 | ||
---|---|---|
서비스 구분 | 담당 | 전화번호 |
민원 및 지방공무원 ·교육공무직 인사 서비스 | 총무팀 | 640-6610~8 |
감사 서비스 | 감사팀 | 640-6620~1 |
사립학교·예산편성·학교운영위원회 서비스 | 행정팀 | 640-6625~9 |
계약·재산관리 서비스 | 재무팀 | 640-6630~4 |
평생교육·학원 서비스 | 평생교육팀 | 640-6635~6 |
학교시설 서비스 | 시설사업팀 | 640-6640~4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ㆍ보상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에 대하여 주의 촉구 및 교육을 하고 3회 이상 누적되면 인사상의 조치를 한 후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민원 홍보 물품을 증정하여 드리겠습니다.
담당자의 잘못으로 두 번이상 방문하셨을 경우
- 해당 업무를 우선 처리하고 담당 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민원 홍보 물품을 증정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을 정당한 사유 없이 법정 기한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30분 이내에 지연 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 드리고,
-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민원 홍보 물품을 증정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우리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셨으면 관련공무원을 칭찬하여 주시고 불친절ㆍ불만족을 느끼셨을 때 또는 시정 개선사항이 요구되는 경우 문서ㆍ전화ㆍ우편ㆍFAXㆍ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친절․불친절 신고함 및 일일친절평가표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에서는 일일 친절 평가표를 설치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설치장소 : 각과 현관 입구
- 전담부서 : 행정과 총무팀(☎ 640-6614)
- 참여 방법: 친절하게 업무를 처리한 교직원에게 투표
의견 제출ㆍ신고 또는 연락주실 곳
- 우 편 : (27183) 제천시 청전대로1길 7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 행정과 총무팀
- 전 화 : 교육과 640-6650, 학교지원센터 640-6801 특수교육센터 640-6840, 행정과 640-6600, 민원실 640-6614
- F A X : 교육과 645-0037, 학교지원센터 642-9458 특수교육센터 652-0553, 행정과 642-0999, 민원실 642-3827
- 제천교육지원청 홈페이지 : http://www.cbjche.go.kr
서비스별 담당부서 안내
담당부서 | 업무내용 | 연락처 |
---|---|---|
유초등교육팀 | 유치원․초등학교 운영관련 사항, 초등교원 인사 복무, 교사협의회에 관한 사항. | 640-6650~8 |
중등교육팀 | 중학교 운영관련 사항, 중학교 교원인사 복무, 교육관련 행사, 고등학교 진학 및 진로지도에 관한 사항. | 640-6660~3 |
정보지원팀 | 전산관련사항, 저소득자녀인터넷통신비지원 | 640-6670~3 |
체육교육팀 | 체육교육 및 체육행사, 선수고충 상담 | 640-6680~1 |
보건급식팀 | 학교보건 및 교육환경보호구역에 관한사항, 학교급식에 관한 사항 | 640-6690~5 |
학교지원팀 | 각종 학교지원업무 및 학교지원시스템 운영에 관한 사항 학교환경 및 시설관리 지원, 교육급여,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운영 | 640-6801~4 |
생활교육팀 | 학생 생활지도, Wee센터 사업, 학교방문 상담 | 640-6810,640-6815, |
지역협력팀 | 지역협력사업·방과후학교·돌봄 운영 지원 | 640-6830~3 |
특수교육팀 | 특수 컨설팅 장학, 특수교육대상학생 순회교육 | 640-6840~9 |
총무팀 | 각종 민원관련업무, 각종회의 및 행사추진, 보안 및 공무원 복무관리, 지방공무원 인사 및 교육관련사항, 교육공무직원 임용․급여, 연금ㆍ의료보험 업무, 행정정보 공개 | 640-6610~8 |
감사팀 | 각종 감사 관련 업무,공무원행동강령,반부패․청렴 대책 수립 및 시행 | 640-6620~1 |
행정팀 | 예산편성 및 배정, 유치원ㆍ초ㆍ중학교 설ㆍ폐지도 감독 학급편성, 의무취학, 중학교 무시험 진학, 사립학교 유지법인 설립 해산 지도감독, 학교운영위원회, 학교발전기금 운영, 교과서 수급 | 640-6625~9 |
재무팀 | 교육비특별회계 결산, 입찰 및 계약, 국·공유재산 관리, 물품관리, 재난안전관리, 세입 및 지출 관리 | 640-6630~4 |
시설사업팀 | 시설사업 계획 수립 및 집행, 학교 시설 안전 점검. | 640-6640~4 |
평생교육팀 | 평생교육에 관한 사항, 학원․교습소 설립 폐지에 관한 사항, 비영리공익법인 및 단체지도 | 640-6635~6 |
고객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민원/정보공개」→「교육행정서비스헌장」→「행정서비스헌장소식」)
고객에게 협조와 부탁드리는 사항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 공무원은 고객위주의 친절ㆍ봉사행정을 추진하기 위해 서비스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도 이의 권리를 적극 활용하시고 아울러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주저하지 마시고 신고하셔서 교육행정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사람을 모함ㆍ비방 등 교육행정 발전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 바랍니다.
- 업무처리가 급하실 경우 전화를 주시고 방문하시면 제증명 등 고객이 원하는 민원서류를 미리 발급해서 준비해 두겠습니다.
- 익명 또는 가명으로 민원을 제기하시면 회신을 할 수 없으니 반드시 실명과 함께 주소, 전화번호, E-메일 등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잘한 공무원에 대하여는 더 잘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칭찬과 격려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정보담당자
- 행정과
총무팀
(043)640-6613
- 행정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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