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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꿈이 미래가 되는 지속가능한 제천교육

제천교육행정서비스 헌장 선언문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의 모든 직원은 고객이 감동하는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정책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우리는 행정처리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드린 경우, 즉시 시정하고 이에 대한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아 업무개선에 적극반영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공통 이행 기준 및 부서별 서비스 이행 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합니다.

공통 이행 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방문민원
  • 고객 전용 주차장 3석과 장애인 전용 주차장 2석, 임산부 주차장 2석을 확보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안내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으며 전 직원 공무원증을 달아 고객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존경하는 마음으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의 인사를 하고 고객을 먼저 본 직원은 민원안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 고객이 방문하시면 담당자는 하던 일을 즉시 중단하고 고객의 의견을 정중히 경청하겠습니다.
  • 고객이 다른 부서에도 용무가 있을 경우에는 먼저 용무가 끝난 직원이 해당부서 담당자에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잠시 자리를 비웠을 때는 즉시 담당자를 찾아드리고, 장시간 외출ㆍ출장ㆍ휴가 등일 때에는 사전에 업무대행자를 지정하여 민원업무처리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때, 전화를 미리 주시면 담당자가 현관 입구에 대기하다가 업무 처리가 끝날 때까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시력이 좋지 않거나 서술할 수 없는 고객은 업무담당 직원이 서류를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신 고객이 편안한 마음으로 여유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사무실내 민원 편의시설을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용 책상 및 의자를 비치하여 편히 기다리시게 하겠습니다.
    • 컴퓨터, 교육홍보지 및 다량의 간행물을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겠습니다.
    • 민원업무에 필요하다면 복사기, FAX, 전화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휴대폰 급속충전기, 자동혈압계를 비치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청사 현관 입구에 사회배려대상자를 위한 호출벨을 설치하여 도움 요청시 민원담당자가 마중하여 업무 담당자에게 즉시 안내해드겠습니다.
  • 민원인 검색대를 설치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전화민원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안녕하세요.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 하겠습니다.
  • 3번 이상 울린 후 받았을 경우에는 “오래 기다리게 해서 죄송합니다.” 라고 친절히 말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시에는 고객의 양해를 구한 후 전화내용을 잘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고객에게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항상 메모를 하고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내용을 1회 이상 재확인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 연결시에는 고객과의 통화내용을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께서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1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종료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ㆍFAXㆍ인터넷민원
  • 우편ㆍFAXㆍ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타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ㆍFAXㆍ인터넷 민원의 처리기간이 1일 이상 지체될 때는 담당자 성명, 처리절차 등을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민원/정보공개」란을 구축하여 ‘민원안내’ ‘국민신문고’ ‘행정정보공개’ ‘교육행정서비스헌장’ 등 각종 민원관련업무 코너를 설치ㆍ운영하여 민원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업무담당자가 다른 업무로 바쁘더라도 민원업무를 먼저 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유기한 민원서류는 접수하여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법정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기간을 법정처리기간보다 10~30% 단축된 자체 처리기간을 운영하여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처리에 대한 내용이며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자체 처리기간, 비고 등의 정보를 제공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자체처리기간 비고
제증명(방문) 즉시(3시간) 즉시(1시간)
진 정 7일 5일
건 의 14일 10일
단 순 질 의 7일 3일
전 자 민 원
(질의응답)
7일 3일
  • 복합민원은 전문지식이 많은 공무원 또는 고객께서 원하시는 직원을 후견인으로 하는 『민원후견인제』를 실시하겠으며, 노약자 등이 민원업무를 요청할 때 후견인이 신청절차를 대행해 드리겠습니다.
  • 같은 일로 고객이 두 번 오시지 않게『민원 1회 방문처리제도』를 철저히 이행하겠습니다.
  • 국민신문고 민원이 접수되면 민원처리 진행과정에 대하여 휴대폰 문자정보서비스(민원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시켜 드리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소관사무가 아닌 민원이 접수되면 8시간 이내에 민원서류를 해당기관으로 이송하고 이송기관의 연락처, 담당자 등을 3시간 이내에 민원신청인에게 문자서비스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3.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제공

  •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직무대리자가 민원 내용을 메모하여 담당자가 돌아온 후 자세한 내용을 답변드리겠습니다.
  • 각종 민원서류에서 구비서류가 미비된 것은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을 하여 오해가 없도록 하겠으며, 우리교육청 내에서 처리 가능한 것은 자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현행 법령이나 각종 규정에 의해 처리 불가능한 민원은 그 사유를 정중하게 밝히고 가능한 대안을 찾아서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 < 민원처리 사전예약제 >를 실시하여, 직장인, 학생 등 평일 일과 중 민원실 방문이 어려운 민원인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 민원/정보공개 → 민원안내 → 민원사전예약)
  • 민원행정 실명제를 철저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의 성명, 전화번호 등을 기록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주민이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의 규정을 준수하여 수집ㆍ보유 및 처리할 것이며,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과 고객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적법하고 정당하게 취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민원서류 야간·휴일 교부제]를 실시하여 근무시간 중에 교육청 방문이 어려우신 경우 전화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근무시간 이후에라도 찾아가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유·초·중등교육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교원인사행정 서비스

  • 인사제도 개정시는 설문조사ㆍ간담회 등을 통한 일선 교원들의 의견수렴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인사발령 내용은 공문을 통해서 안내하고, [K-에듀파인-업무지원-일반게시판-인사발령알림]에 게시하겠습니다.
  • 교원 호봉 획정시 명확하지 않은 사항은 「호봉경력평가심의회」를 개최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하며 통일성 있게 처리하겠습니다.

2. 유아교육 활동

교육과정(누리과정) 운영의 내실화와 방과후 과정 및 돌봄 운영으로 배움과 돌봄이 어우러져 신뢰받는 유아교육이 되도록 도움을 주겠습니다. (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교육정보」→「맞춤형장학지원」, 「교육업무자료실」)

3. 입학 업무

  • 중학교 진학 업무
    • 중학교 입학업무 관련 정보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 제천시중학교학교군 무시험추첨배정 참관을 희망하는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공개 추첨방식으로 공정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대학 수학능력 시험 업무
    • 응시 원서 접수는 가상지역을 설정하여 원거리 접수, 응시에 대한 불편을 해소하고, 재학생은 수업 결손 방지를 위해 학교별로 접수하겠습니다.
    • 시험편의제공대상자의 원서는 교육지원청에서 접수하되 대리접수를 허용하며, 정도에 맞춰 시험실 별도 제공 등 시험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4. 전ㆍ편ㆍ재입학 업무(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민원/정보공개」→「초ㆍ중전입학」)

  • 전ㆍ편ㆍ재입학 시행 계획(적용 지역)은 매년 2월 말까지 확정하고, 전ㆍ편입학에 필요한 서류 및 절차는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전ㆍ편입학 민원을 신청하면 접수 후 우리교육지원청 전·편입학업무처리지침에 따라 공정하고 신속하게 당일 배정 하겠습니다.
  • 전ㆍ편입학에 필요한 서류 및 절차는 담당공무원에게 전화 주시면 정확하고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5. 과학·영재교육 업무(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교육정보」→「영재교육원」)

  • 창의적이며 자기주도적인 과학학습능력을 배양하는 과학영어 토론 동아리와 정보과학 동아리 운영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를 준비하는 창의융합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실험․실습중심의 과학수업이 정착되도록 실험실 현대화 및 과학교구 확충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과학교사․과학실 담당 실무사 대상의 과학 실험실 안전교육 연수를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과학교육의 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 과학ㆍ수학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 발명영재교실을 더욱 내실있게 운영하여 수월성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정보지원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교육정보화 인프라 구축

  • 학교 유·무선 네트워크, 정보화 기기 유지관리 등 정보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 디지털 인프라 통합지원체계 운영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정보화 교육 활성화 지원

  • 미래 교육 지원을 위해 학생 스마트 기기 보급 및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정보 활용 능력 격차 해소를 위해 정보교육 취약계층 학생 지원에 노력하겠습니다.

3. 교육행정업무 전산화

  • 우리 교육지원청 정보시스템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실시간 모니터링 및 주기적 예방 점검을 실시하여 서비스 품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교육행정 전자서명 인증서 신청 접수 시 즉시 발급 처리하여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수시로 점검하고 지속해서 개선하겠습니다.

체육교육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학생 선수 학습권 보장제 시행,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 선수 학습권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체육특기자 전·입학 배정 서비스를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학생 선수 인권 보호 강화를 위해 학교 운동부 지도자 연수를 연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보건ㆍ급식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교육환경보호구역 지도·점검 강화

  • 교육환경보호구역 내 유해업소 지도·점검을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운영중인 학교 주변 각종 유해요인의 철저한 관리를 통해 건강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2. 학교 성희롱·성폭력·성매매·양성평등 예방 교육

  • 성희롱·성폭력·성매매·양성평등 예방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성희롱 고충 상담창구와 사이버 성희롱·성폭력 신고센터를 운영하여 안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3. 학교보건 관리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는 분기별 1회 이상 또는 필요시 상담과 치료안내 등으로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정수기 및 음수기, 온수제조기에 대한 정기수질검사를 연 4회 이상 실시할 뿐만 아니라 표본수질검사를 추가로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각급학교의 교육환경보호구역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교육환경보호구역 저촉 여부를 고객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교육환경보호위원회 심의를 강화하여 학생들의 학습과 학교보건위생을 향상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4. 학교급식 관리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에 대한 검수 철저 및 식재료 품질관리기준을 준수하여 안전하고 우수한 식재료(HACCP 및 GAP인증품, 친환경농산물, Non-GMO 식재료) 사용을 통해 학생들에게 질 높은 급식을 제공 하겠습니다.
  • 자체단체·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학교급식점검단을 운영하여 학교급식 위생 사고에 대비한 대응체제를 구축하겠으며, 연 2회 정기 위생·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학교급식기본계획, 점검결과, 급식자료를 탑재하여 급식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학교급식관리관련 민원처리기간 안내에 대한 내용이며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이행목표, 단축기간 정보를 안내합니다.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이행목표 단축기간
교육환경보호구역내금지행위 및
시설에대한제외심의신청
15일 14일 1일
학교급식관리관련 서비스별 담당부서(서비스 구분별 담당 및 전화번호)정보를 나타냅니다.
서비스별 담당 부서
서비스 구분 담당 전화번호
유치원·초등학교운영 서비스 유·초등교육팀 640-6650~8
중학교운영 서비스 중등교육팀 640-6660~3
정보지원 서비스 정보지원팀 640-6670~3
체육교육 서비스 체육교육팀 640-6680~1
학교보건·급식 서비스 보건급식팀 640-6690~5

학교지원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학교자율운영 기반 구축 서비스

  • 학교현안 및 학교지원 요청사항 발생 시 학교지원팀으로 전화주시면 지원요청 내용을 확인한 후 신속하게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 교무행정지원팀 역할 강화와 학교자체평가 내실화를 지원하여 학교업무 재구조화와 공동체 문화 조성을 지원하겠습니다.

2. 실효성 있는 학교지원 강화 서비스

  • 수업과 생활교육 중심의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학교 구성원들의 공동체 역량 강화를 지원하겠습니다.
  • 갈등해결 및 공동체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학교업무 바로지원팀 운영을 통한 신속한 학교지원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의 저소득층 지원을 위한 교육복지 사업을 통해 모든 학생들의 꿈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3. 학교지원 책무성 강화

  • 학교지원팀에서는 수업과 생활교육 중심의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교사 및 학생 교육활동 지원, 행정업무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부내용은‘학교업무 바로지원시스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학교지원단 운영과 지역 유관 기관 연계를 통한 학교지원사업을 발굴하여 학교지원에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생활교육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생활교육 및 학교폭력 관련 서비스

  • 학생 생활교육과 학교폭력 사안에 관한 문의사항에 대하여 각종 규정과 지침을 근거로 하여 적극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학교 생활교육 담당부서와 업무담당자의 고충을 이해하고 학교업무 경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수업과 생활교육 중심의 학교 문화 조성을 돕겠습니다.
  •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는 학교폭력 예방과 공정한 심의를 위해 꾸준히 전문성을 신장하고 협의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신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생 생활교육과 학교폭력에 관한 각종 민원에 대하여 전화 및 내방 상담이 가능합니다. 담당자가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2. 학생 상담 및 위기 지원 서비스

  • 『Wee센터』는 학생 상담 및 심리·정서 위기 지원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화 상담 및 전화 예약을 통한 내방 상담에 친절히 임하겠습니다.

지역협력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행복교육지구 서비스

  • 제천행복교육지구를 통해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사회와의 지속적인 협 력관계를 기반으로 지역교육력을 제고하고 배움과 나눔이 있는 교육공 동체를 구현하겠습니다.
  • 지역의 교육적 요구를 수렴하고 사업운영의 공공성을 확보하여 민‧관‧학 의 협력과 자발성을 바탕으로 교육생태계조성, 공교육혁신지원, 교육 공동체사업을 펼쳐나가겠습니다.
  • 제천행복교육지구 사업의 원활한 홍보 및 소통을 위한 홈페이지 (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교육정보」→「학교지원센터」→「제천행복교육지구」)를 활용하여 마을교육 인적 자원과 마을교육 콘텐츠 정보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방과 후 학교 지원서비스

  •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공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 방과후학교와 초등돌봄교실 업무담당자의 전문성을 위한 컨설팅, 안전교육, 청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초등돌봄교실과 지역연계돌봄교실 연계를 통해 돌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여 아이들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소외 취약계층 자녀의 다양한 교육지원을 통해 학부모 부담 경감과 차별 없는 교육기회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 학부모 활동 지원서비스

  •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활성화, 자녀교육을 위한 역량강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 공감, 협력하는 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학부모 활동 지원서비스별 담당부서(서비스 구분별 담당 및 전화번호)정보를 나타냅니다.
서비스별 담당 부서
서비스 구분 담당 전화번호
학교지원 서비스 학교지원팀 640-6801~4
학생 생활교육·학교폭력· 상담 및 심리정서 지원 서비스 생활교육팀(Wee센터) 640-6810(생활)
640-6815(상담)
행복교육지구·방과후학교·학부모활동 서비스 지역협력팀 640-6830~3

특수교육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을 활성화하여 특수교육 여건이 열악한 지역에 순회교육, 진단평가, 상담, 정보 제공 등의 특수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중도 중복장애로 인하여 가정·시설에 있는 학생 또는 일반학교의 일반·특수학급에 배치된 특수교육대상자들을 위한 순회 교육 실시 및 대상자의 요구와 장애특성에 적합한 특수교육을 제공하겠습니다.
  • 지역사회와 연계한 특수교육대상 학생 진로직업 교육의 다양한 자원을 통하여 장애학생의 올바를 성장과 자아실현을 돕겠습니다.
  • 특별교육대상 학생의 장애경감과 2차 장애를 예방하기 위한 치료지원 및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제공하여 특수교육의 질을 더욱 높이겠습니다.
  • 현장에서 필요한 교재교구를 파악하여 비치하고, 대여함으로써 장애학생 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제천교육지원청 홈페이지 →「특수교육지원센터」→「특수교육지원 자료실」)
  • 특수교육대학 학생 방과후 교육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학교에서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개발하고, 방과후에도 행복한 학교 조성을 위해 노력하여 사교육비를 경감시키겠습니다.
  • 특수교육대상 학생 가족 지원 및 상담을 통하여, 장애 학생의 여가활동 및 가족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협력하여 함께하는 교육문화를 실현하겠습니다.
  • 특수교육 운영위원회를 연 4회 이상 개최하여 특수교육대상 학생 신규선정 및 배치, 재배치가 적정한 기한 내에 공정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수교육팀 행정서비스별 담당부서(서비스 구분별 담당 및 전화번호)정보를 나타냅니다.
서비스별 담당 부서
서비스 구분 담당 전화번호
특수교육 서비스 특수교육팀 640-6840~9

총무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지방공무원 인사행정 서비스

  • 부당한 압력이나 청탁을 척결하여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를 실시하여 신뢰받는 인사 행정 서비스를 추진하며, 인사고충해소를 위해 업무관리시스템, 소통메신저, 유선 등의 상담창구를 다양하게 상시운영하겠습니다.
  • 인사대상자의 생활환경 등을 고려한 사전 의견수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인사발령 내용은 공문을 통해서 안내하고, [K-에듀파인-업무지원-일반게시판-인사발령알림]에 게시하겠습니다.
  • 연금 관련 업무를 신속․정확하게 처리하여 공무원 후생복지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교육공무직 서비스

  • 교육공무직원에 대한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운영으로 활기찬 근무환경이 조성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공무직원 채용공고를 일반인과 직원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알림마당]-[구인/인력풀]-[기관/학교인력채용])
  • 인사발령 내용은 공문을 통해서 안내하고, [K-에듀파인-업무지원-일반게시판-인사발령알림]에 게시하겠습니다.
  • 교육공무직원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경우 홈페이지, 유선을 통해 문의해 주시거나 또는 방문해 주시면 즉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3. 교육시책 홍보 서비스

  • 우리 교육지원청 교육시책 및 방향, 제천교육 소식 및 행사 등을 홈페이지 등에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학부모, 학생, 교직원들이 교육정책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및 소속 학교의 교육관련 사례를 적극 발굴·홍보하여 제천교육 발전에 힘쓰겠습니다.

감사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부정부패 척결 서비스

  • 우리교육지원청 소속 교직원들의 직무와 관련한 부조리를 신고할 수 있도록 청렴 클린신고센터(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소통/참여」 → 「신고센터」 → 「청렴클린신고센터」)를 운영하여 부정부패를 척결하고 깨끗한 교육 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
  • 접수된 민원은 내용에 따라 담당 부서 및 공무원이 현지 확인 등 조사 실시 후 7일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처리된 민원은 문서․전화․우편․인터넷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통보하고 고객의 신원과 진정내용에 관한 비밀을 보장하여 해당 민원으로 인한 불이익이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겠습니다.

2. 감사·청렴 서비스

  • 월별 감사계획은 수감기관과 사전에 일정을 협의하여 기관 운영에 지장이 없도록 감사 실시 1개월 전에 알리겠습니다.
  • 예방 위주의 컨설팅 감사를 실시하여 현장업무를 실질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안내하여 학교 현장의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 자체감사담당공무원 역량 강화를 통하여 감사품질 향상과 수용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갑질 근절 및 예방을 통한 상호 존중문화 확산과 청렴 추진 과제 이행 및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행정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적정 규모 학교 육성을 위한 소규모 학교의 교육여건 개선

  • 학생들의 교육력 향상을 위하여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교육결손 최소화 및 교육적 효과 극대화를 추진하는 데 소규모 학교 통․폐합 시 학부모 의견을 적극적으로 존중하며, 학부모(1세대당 1명 기준)가 과반수 찬성하면 추진하겠습니다.
  •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위하여 통․폐합의 추진 시기는 학년 초에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고, 통합 중심학교에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재정 지원으로 쾌적하고 우수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문닫은 학교의 학생들에게는 통학차량 운영 등의 학생통학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통․폐합에 따른 통학문제를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2.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 교육지원청 및 관내학교의 예․결산서를 각 기관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3증(투명성․신뢰성․경제성), 3감(예산절감․업무경감․민원발생감소) 회계제도」를 운영하여 재정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예산과 관련한 시민의 의견 수렴을 위하여「주민참여예산제」을 운영하고 합리적이고 타당한 내용에 대해서는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소통/참여」 → 「주민참여예산제」)
  • 홈페이지에「예산낭비 신고센터」를 운영하여 예산낭비요인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소통/참여」 → 「신고센터」 → 「예산낭비신고센터」)

3.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운영위원회

  •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의 내실을 기하기 위하여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관련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에게 연 1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회의운영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재무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공사·물품·용역 등 입찰·계약 운영

  • 입찰 관련 정보를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G2B) 및 도교육청,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알림마당」→「입찰계약정보」)에 게시하겠습니다.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을 이용한 전자입찰 및 전자계약을 실시하여 고객의 시간과 경비부담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계약 체결 시 관련 규정에 따라 계약상대자와 합의하여 작성할 것이며, 계약 조건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 이행을 강요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입찰 참가등록, 투찰 및 개찰은 전자입찰을 실시하여 모든 업무가 신속·공정·정확·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2. 공유재산 관리업무 처리

  • 공유재산(일반재산) 매각 시 토지 합병 및 소유권 이전 절차 등을 안내하여 담당자가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대부사용·수익허가 및 변상금 부과 사항에 관하여 기한 내 납부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 고객의 재산상 손실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폐교재산의 활용 현황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행정정보」→「폐교재산현황」)에 탑재하여 민원인의 폐교 관련 정보 활용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평생교육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평생교육 서비스

  • 학원등록 및 교습소ㆍ개인과외교습자 신고, 평생교육시설 등록 및 신고, 공익법인 설립허가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민원처리기한 내에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학원 강사 경력 등의 증명을 요구할 시 직접 방문하지 않고 가까운 교육기관에서 신청하면 받아볼 수 있도록 팩스민원 제도를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 학원 및 교습소의 지도점검은 지도점검 분야를 사전에 안내하고, 방문일정 등을 협의하여 고객 편익을 도모하겠습니다.
  • 올바른 학원 상 정립을 위하여 지도ㆍ점검을 2년에 1회 이상 실시하겠으며, 발생되는 주요지적사항에 대하여 내역을 통보하여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제천교육지원청홈페이지 →「민원/정보공개」→「학원/교습소/개인과외」)를 통하여 평생교육관련 서식 및 법규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 접수에서 처리완료까지 법정처리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겠습니다.
※ 민원별 처리 법정기간 단축 목표
민원별 처리 법정기간 단축 목표에 대한 내용이며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이행목표, 단축기간 정보를 안내합니다.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이행목표 단축기간
학원설립·운영등록 8일 6일 2일
학원변경(위치)등록 7일 5일 2일
학원설립·운영자변경등록 7일 5일 2일
학원설립·운영조건부등록 7일 5일 2일
교습소설립 운영신고 8일 6일 2일
교습소변경신고(장소) 8일 5일 3일
개인과외교습자신고 5일 3일 2일
개인과외교습자변경신고 5일 3일 2일
평생교육시설신고 10일 8일 2일
평생교육시설설치자지위승계신고 10일 7일 3일

시설사업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학교시설공사

  • 우리는 아름답고 튼튼한 학교를 짓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시설공사는 학생들에게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기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신설교 및 전면 개축시설 사업은 설계과정부터 교장 등 학교 관계자와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외부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을 위한 간담회를 1회 이상 실시하고, 시공 중에는 사용자를 1회 이상 참여시켜 주요공정 협의 및 요구사항을 반영하겠습니다.
  • 신설 학교시설사업은 시설공사의 완공 직전에 사전 점검을 실시하여, 시설공사 완공 후 6개월 이내에 사용자에 의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여 보완사항은 다른 시설사업에 반영하겠습니다.
  • 예산확정 후 20일 이내에 연간시설사업 계획을 학교에 통보하여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에 대해 하자보수 요청 시 3일 이내에 현장을 확인한 다음 7일 이내에 보수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예정 금액이 5억원 이상의 공사에 대하여는 공사 감리를 수행하여 부실공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공사업체

  • 우리는 어떠한 경우라도 금품수수는 물론 향응이나 접대에 응하지 않고, 계약조건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을 부당하게 지시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지역의 조건 및 지하매설물 등 기타 상세한 정보를 설계시 도면에 명기하여 제공하고, 착공 시 학교의 각종 행사계획표를 시공자에게 제공하여 공사 진행의 차질을 예방하겠습니다.
  • 현장방문 실명제를 실시하여 발주기관외의 외부인이 공사현장을 방문할 때는 반드시 단속․점검 방문일지에 기록하여 현장방문을 억제토록 하겠습니다.

지역주민

  • 우리는 건물설계 시 지역주민을 위하여 건물의 배치, 형태 등 지역특성에 조화를 이루는 설계가 되도록 힘쓰고, 위험한 공사구간에 위험표시를 부착하여 지역주민의 안전을 도모하겠습니다.
  • 지역주민과 인접된 경계지역의 공사는 경계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공사 착공 전 주민과 의논하여 공사를 하겠습니다.
  • 소음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야간작업을 최대한 억제하고, 공사현장에 분진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울타리, 살수장치, 세륜시설 등을 설치하겠습니다.
지역주민관련 서비스별 담당부서(서비스 구분별 담당 및 전화번호)정보를 나타냅니다.
서비스별 담당 부서
서비스 구분 담당 전화번호
민원 및 지방공무원 ·교육공무직 인사 서비스 총무팀 640-6610~8
감사 서비스 감사팀 640-6620~1
사립학교·예산편성·학교운영위원회 서비스 행정팀 640-6625~9
계약·재산관리 서비스 재무팀 640-6630~4
평생교육·학원 서비스 평생교육팀 640-6635~6
학교시설 서비스 시설사업팀 640-6640~4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ㆍ보상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에 대하여 주의 촉구 및 교육을 하고 3회 이상 누적되면 인사상의 조치를 한 후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민원 홍보 물품을 증정하여 드리겠습니다.

담당자의 잘못으로 두 번이상 방문하셨을 경우

  • 해당 업무를 우선 처리하고 담당 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민원 홍보 물품을 증정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을 정당한 사유 없이 법정 기한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30분 이내에 지연 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 드리고,
  •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민원 홍보 물품을 증정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우리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셨으면 관련공무원을 칭찬하여 주시고 불친절ㆍ불만족을 느끼셨을 때 또는 시정 개선사항이 요구되는 경우 문서ㆍ전화ㆍ우편ㆍFAXㆍ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친절․불친절 신고함 및 일일친절평가표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우리 교육지원청에서는 일일 친절 평가표를 설치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설치장소 : 각과 현관 입구
  • 전담부서 : 행정과 총무팀(☎ 640-6614)
  • 참여 방법: 친절하게 업무를 처리한 교직원에게 투표
의견 제출ㆍ신고 또는 연락주실 곳
  • 우 편 : (27183) 제천시 청전대로1길 7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 행정과 총무팀
  • 전 화 : 교육과 640-6650, 학교지원센터 640-6801 특수교육센터 640-6840, 행정과 640-6600, 민원실 640-6614
  • F A X : 교육과 645-0037, 학교지원센터 642-9458 특수교육센터 652-0553, 행정과 642-0999, 민원실 642-3827
  • 제천교육지원청 홈페이지 : http://www.cbjche.go.kr
 

서비스별 담당부서 안내

서비스별 담당부서 안내에 대한 내용이며 담당부서, 업무내용, 연락처 정보를 안내합니다.
담당부서 업무내용 연락처
유초등교육팀 유치원․초등학교 운영관련 사항, 초등교원 인사 복무, 교사협의회에 관한 사항. 640-6650~8

중등교육팀 중학교 운영관련 사항, 중학교 교원인사 복무, 교육관련 행사, 고등학교 진학 및 진로지도에 관한 사항. 640-6660~3
정보지원팀 전산관련사항, 저소득자녀인터넷통신비지원 640-6670~3
체육교육팀 체육교육 및 체육행사, 선수고충 상담 640-6680~1
보건급식팀 학교보건 및 교육환경보호구역에 관한사항, 학교급식에 관한 사항 640-6690~5
학교지원팀 각종 학교지원업무 및 학교지원시스템 운영에 관한 사항 학교환경 및 시설관리 지원, 교육급여,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운영 640-6801~4
생활교육팀 학생 생활지도, Wee센터 사업, 학교방문 상담 640-6810,640-6815,
지역협력팀 지역협력사업·방과후학교·돌봄 운영 지원 640-6830~3
특수교육팀 특수 컨설팅 장학, 특수교육대상학생 순회교육 640-6840~9
총무팀 각종 민원관련업무, 각종회의 및 행사추진, 보안 및 공무원 복무관리, 지방공무원 인사 및 교육관련사항, 교육공무직원 임용․급여, 연금ㆍ의료보험 업무, 행정정보 공개 640-6610~8
감사팀 각종 감사 관련 업무,공무원행동강령,반부패․청렴 대책 수립 및 시행 640-6620~1
행정팀 예산편성 및 배정, 유치원ㆍ초ㆍ중학교 설ㆍ폐지도 감독 학급편성, 의무취학, 중학교 무시험 진학, 사립학교 유지법인 설립 해산 지도감독, 학교운영위원회, 학교발전기금 운영, 교과서 수급 640-6625~9
재무팀 교육비특별회계 결산, 입찰 및 계약, 국·공유재산 관리, 물품관리, 재난안전관리, 세입 및 지출 관리 640-6630~4
시설사업팀 시설사업 계획 수립 및 집행, 학교 시설 안전 점검. 640-6640~4
평생교육팀 평생교육에 관한 사항, 학원․교습소 설립 폐지에 관한 사항, 비영리공익법인 및 단체지도 640-6635~6

고객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고객에게 협조와 부탁드리는 사항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 공무원은 고객위주의 친절ㆍ봉사행정을 추진하기 위해 서비스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도 이의 권리를 적극 활용하시고 아울러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주저하지 마시고 신고하셔서 교육행정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사람을 모함ㆍ비방 등 교육행정 발전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 바랍니다.
  • 업무처리가 급하실 경우 전화를 주시고 방문하시면 제증명 등 고객이 원하는 민원서류를 미리 발급해서 준비해 두겠습니다.
  • 익명 또는 가명으로 민원을 제기하시면 회신을 할 수 없으니 반드시 실명과 함께 주소, 전화번호, E-메일 등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잘한 공무원에 대하여는 더 잘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칭찬과 격려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담당자
  • 행정과 > 총무팀 > (043)640-6613
인쇄자정보
출력일 : 2023-05-31 13:36:15 출력자 : 손님 출력IP : 3.233.219.103
만족도 조사

만족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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