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왼쪽하위메뉴로 바로가기
학생사랑, 행복한제천교육실현 / 섬김행정, 감동행정, 창의행정, 청렴행정을 펼쳐 신뢰받고 칭찬받는 제천교육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교육행정서비스헌장

Home > 열린광장 > 교육행정서비스헌장
페이스북에 보내기 트위터에 보내기 인쇄

제천교육행정서비스 헌장 선언문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은 ‘학생이 행복한 학교’ ‘선생님이 보람을 갖는 학교’ ‘학부모와 지역 사회가 만족하는 학교’를 만들어 ‘학생 중심, 으뜸 제천교육 실현’과 21세기를 선도할 유능한 인재 양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무한경쟁 시대를 주도하는 고품격 행정서비스의 제공으로 사랑과 신뢰받는 공직자가 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방문하는 고객을 내 가족처럼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정중하게 맞이해 최대의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을 처리할 때에는 고객의 입장에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정성을 다하여 신속ㆍ정확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행정에 적극 반영하겠으며, 업무분야별로 제공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꾸준히 향상 시키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부당한 행정 처리로 불편하게 해드렸을 때에는 정중히 사과하고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이에 대한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아 업무개선에 적극반영하고 그 결과를 공표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다짐을 실천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 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공통 이행 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방문민원
  • 고객 전용 주차장 5석과 장애인 전용 주차장 2석을 확보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안내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으며 전 직원 공무원증을 달아 고객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존경하는 마음으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의 인사를 하고 고객을 먼저 본 직원은 민원안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 고객이 방문하시면 담당자는 하던 일을 10초 이내에 중단하고 고객의 의견을 정중히 경청하겠습니다.
  • 고객이 다른 부서에도 용무가 있을 경우에는 먼저 용무가 끝난 직원이 해당부서 담당자에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잠시 자리를 비웠을 경우에는 3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아드리고, 장시간 외출ㆍ출장ㆍ휴가 등일 때에는 사전에 업무대행자를 지정하여 민원업무처리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시간 3분전에 현관 입구에 대기하다가 업무 처리가 끝날 때까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시력이 좋지 않거나 서술할 수 없는 고객은 업무담당 직원이 서류를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신 고객이 편안한 마음으로 여유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사무실내 민원 편의시설을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용 책상 및 의자를 비치하여 편히 기다리시게 하겠습니다.
    • 신문 6종, 컴퓨터, 교육홍보지 및 다량의 간행물을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겠습니다.
    • 민원업무에 필요하다면 복사기, FAX, 전화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휴대폰 급속충전기 및 고객 전용전화기, 자동혈압계를 비치하여 고 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민원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사랑합니다.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 하겠습니다.
  • 3번 이상 울린 후 받았을 경우에는 “오래 기다리게 해서 죄송합니다.” 라고 친절히 말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시에는 고객의 양해를 구한 후 전화내용을 잘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항상 메모를 하고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내용을 1회 이상 재확인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 연결시에는 고객과의 통화내용을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께서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1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사랑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ㆍFAXㆍ인터넷민원
  • 우편ㆍFAXㆍ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타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ㆍFAXㆍ인터넷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처리기간이 1일 이상 지체될 경우에는 담당부서, 담당자의 인적사항, 처리절차 등을 알려드려 궁금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http://www.cbjche.go.kr)에「전자민원창구」란을 구축하여 ‘민원안내’ ‘민원사전예약’ ‘행정정보공개’ ‘학교환경정화구역’ 등 각종 민원관련업무 코너를 설치ㆍ운영하여 민원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업무담당자가 다른 업무가 바쁘더라도 민원업무를 즉시 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유기한 민원서류는 접수하여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법정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기간을 법정처리기간보다 10~30% 단축된 자체 처리기간을 운영하여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처리기간 안내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자체처리기간
제증명(방문) 즉시(3시간) 즉시(1시간)
진정 7일 5일
건의 7일 5일
단순질의 7일 3일
전자민원 (질의응답) 7일 3일
  • 복합민원은 전문지식이 많은 공무원 또는 고객께서 원하시는 직원을 후견인으로 하는 『민원후견인제』를 실시하겠으며, 노약자 등이 민원업무를 요청할 때 후견인이 신청절차를 대행해 드리겠습니다.
  • 같은 일로 고객이 두 번 오시지 않게『민원 1회 방문처리제도』를 철저히 이행하겠습니다.
  • 각종 민원이 접수되면 민원처리 진행과정에 대하여 휴대폰 문자정보서비스(민원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시켜 드리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소관사무가 아닌 민원이 접수되면 8시간 이내에 민원서류를 해당기관으로 이송하고 이송기관의 연락처, 담당자 등을 3시간 이내에 민원신청인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3.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제공
  • 담당자가 부재중 일 때는 총괄담당이 최선을 다해 답해 드리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반드시 메모를 하여 담당자가 돌아온 후 자세한 내용을 답변 드리겠습니다.
  • 각종 민원서류에서 구비서류가 미비된 것은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을 하여 오해가 없도록 하겠으며, 우리교육청 내에서 처리 가능한 것은 자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현행 법령이나 각종 규정에 의해 처리 불가능한 민원은 그 사유를 정중하게 밝히고 가능한 대안을 찾아서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 근무시간 중에 교육청방문이 어려우신 경우 전화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근무시간 이후라도 우리교육지원청(☎ 640-6600)에서 찾아가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행정 실명제를 철저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총괄담당의 성명, 전화번호 등을 기록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주민이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의 규정을 준수하여 수집ㆍ보유 및 처리할 것이며,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과 고객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적법하고 정당하게 취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초등교육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초등교육 행정서비스 이행기준-교원인사행정 서비스,학교 성희롱 예방 교육, 교육복지 지원서비스, 방과후 학교 운영의 내실화, 유아교육 활동 ( http://kid.cbjche.go.kr)
교원인사행정
서비스
  • 인사제도 개정시는 설문조사ㆍ간담회 등을 통한 일선 교원들의 의견수렴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교원 정기인사 때 전보순위 명부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http://www.cbjche.go.kr→「알림마당」→「교육청인사」)
  • 교원 인사발령 내용을 발표 당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학교 성희롱
예방 교육
  • 성희롱 예방교육을 연 2회 이상 실시하고, 성 고충 상담실을 운영하여 양성평등한 학교문화가 조성되도록 하겠습니다.
  • 사이버 성희롱 고충 상담실을 운영하고, 성희롱 사건 전담반을 조직 하여 사건 발생 시 피해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교육복지
지원서비스
교육복지에 관한 제언에 대하여는 적극 검토하여 교육정책에 반영토록 하고, 그 결과는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하도록 하겠습니다.
방과후 학교
운영의 내실화
  •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 운영으로 방과 후 학교를 내실 있게 운영하며 사교육비 경감 및 소질계발에 앞장서겠습니다.
  • 방과 후 학교 외부강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연 1회 이상 교육을 실 시 하겠습니다.
유아교육 활동 행복한 제천유아들의 따뜻한 보금자리를 위하여 유아교육연구회, 교수학습도움센터, 공지사항, 유치원 찾기, 장학자료 등 다양한 도움자료를 우리교육지원청 유치원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유아교육의 우수성을 일반화 하겠습니다.

중등교육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입학 업무
  • 중학교 진학 업무
    • 중학교 입학업무 관련 정보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 배정원서는 11월중 교부 및 접수를 하여 다음해 1월 중순에 전산추첨에 의하여 학교를 배정하겠습니다.
  • 대학 수학능력 시험 업무
    • 대학 수학능력 시험을 포함한 대학 입학 관련 정보를 매년 7월말까지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응시 원서 접수는 시험 지구별로 실시하여 원거리 접수에 대한 불편을 해소하고, 재학생은 수업 결손 방지를 위해 학교별로 접수하겠습니다.
    • 특별관리 대상자의 시험실을 별도 설치하고, 필요한 편의 시설은 시험 시행 3일 전까지 완비하겠습니다.
전ㆍ편ㆍ재입학 업무(http://www.cbjche.go.kr→「정보마당」→「초ㆍ중전입학」)
  • 전ㆍ편ㆍ재입학 시행 계획(적용 지역)은 매년 2월 말까지 확정하고, 전ㆍ편입학에 필요한 서류 및 절차는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전ㆍ편입학 민원을 신청하면 접수 후 우리교육지원청 전·편입학업무처리지침에 따라 공정하고 신속하게 당일 배정 하겠습니다.
  • 전ㆍ편입학에 필요한 서류 및 절차는 담당공무원에게 전화 주시면 정확하고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전화안내 640-6660, 6663】
과학교육 업무
  • 탐구ㆍ실험중심의 과학교육 활성화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기초 과학교육이 충실히 이행되도록 여건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실험ㆍ실습중심의 과학수업이 정착되도록 실험실 현대화 및 과학교구 확충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초ㆍ중등교사 과학과 실험연수와 과학실업보조원 연수를 각각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과학교육의 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 과학ㆍ수학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 발명영재교실을 더욱 내실있게 운영하여 수월성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생활지도 업무(http://www.cbjche.go.kr→「열린마당」→「신고센터」→「학교폭력신고)
  • 집단따돌림, 학생폭력 등 학생고충으로 담당공무원에게 전화를 주시면 청소년 비행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친절히 상담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안내 640-6661~4】
  • 학부모께서 진로교육과 학생생활지도에 대한 방문상담을 하고 싶을 때 사전에 전화로 예약해 주시면 담당공무원이 10분전에 대기하여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 『Wee-센터』에서는 학생, 학부모의 고충해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ㆍ학생고충신고 상담전화(☎ 653-0179, 010-3582-7179)를 설치하여 운영하며 내방상담의 편의를 위해 평일 21시까지, 토요일 13시까지 연장하여 근무를 실시하겠습니다.

교육정보화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교육정보화 인프라 구축
  • 교실수업 개선을 위해 교육정보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첨단 교육기자재를 지속적으로 보급하여 최적의 ICT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각급학교에 ‘ICT 교육사랑 10대 서비스’와 다양한 수업정보를 지원하고 전산보조원을 배치하여 학교 정보화 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함은 물론 교원업무도 경감하겠습니다.
정보화 교육 활성화 지원
  • 교직원들의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종 교육정보화 연수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연수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교육행정업무 전산화
  • 서버 및 인터넷의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산장비를 매일 점검하겠으며, 만일 장애 발생시 1시간 내 복구하고, 1시간 이상 계속되면 홈페이지에 시스템 장애 내용을 알리고 24시간 내 복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전자인증서를 접수 시 즉시 발급 처리하겠으며, 이용편의를 위하여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전자민원창구』『정보마당』『알림마당』란 등 각종 자료를 탑재하여 인터넷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평생교육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평생교육 서비스
  • 학원등록 및 교습소ㆍ개인과외교습자 신고, 평생교육시설 등록 및 신고, 공익법인 설립허가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민원처리기한 내에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이 원하시면 서류가 접수되기 전이라도 현장에 나가 관련법규에 적합여부를 확인하여 드리겠습니다.
  • 학원장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 학원에서 실시하는 행사에 참석 격려하여 드리고 학부모와의 대화를 통하여 학원교육에 대한 신뢰감이 형성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민원 접수에서 처리완료까지 사전 예고제를 실시하여 법정처리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겠습니다.

    ※ 민원별 처리 법정기간 단축 목표

    평생교육 서비스 민원 처리기간 안내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이행목표 단축기간
    학원설립·운영등록 8일 6일 2일
    학원변경(위치)등록 7일 5일 2일
    학원설립·운영자변경등록 7일 5일 2일
    학원설립·운영조건부등록 7일 5일 2일
    교습소신고 5일 5일 0일
    교습소변경신고(장소) 3일 3일 0일
    개인과외교습자신고 3일 즉시 2일
    개인과외교습자변경신고 3일 즉시 2일
    평생교육시설설치신고 10일 8일 2일
    평생교육시설설치자지위승계신고 10일 7일 3일
  • 올바른 학원상 정립을 위하여 지도ㆍ점검을 2년에 1회이상 실시하겠으며, 발생되는 주요지적사항에 대하여 내역을 통보하여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http://www.cbjche.go.kr → 「전자민원창구」→ 학원/교습소/개인과외 코너)를 통하여 평생교육관련 서식 및 법규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평생교육시설을 이용한 다양하고 양질의 평생교육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학교보건ㆍ급식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학교보건 관리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는 분기별 1회 이상 또는 필요시 상담과 치료안내 등으로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지하수와 정수기에 대한 정기수질검사를 연 4회 이상 실시할 뿐만 아니라 표본수질검사 및 수도꼭지검사를 추가로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각급학교의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을 우리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정화구역 저촉 여부를 고객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교환경위생정화위원회 심의를 강화하여 학생들의 학습과 학교보건위생을 향상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학교급식 관리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에 대한 수요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여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도록 함은 물론 우리 농산물도 적극 애용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점검단(15명)을 구성하여 학교급식 위생 사고에 대비한 대응체제를 구축하겠으며, 위생ㆍ운영점검을 연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의 위생관리 정착을 위해 급식전담직원과 학부모감시단에 대한 위생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쾌적한 급식환경 개선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민원별 처리 법정기간 단축 목표
학교급식관리관련 민원처리기간 안내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이행목표 단축기간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내금지행위
및시설에대한해제심의신청
15일 14일 1일
인사상담 서비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인사상담코너, 전화, 담당자 면담 등 상담 창구를 다양하게 운영하여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인사 고충이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지방공무원 채용시험에 대하여 채용계획을 일반인과 직원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탑재 하겠습니다.
  • 관내 초,중등학교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정보화교육을 실시하여 정보화 능력 함양에 노력하겠습니다.
  • 각종 연금 관련 업무를 신속ㆍ정확하게 처리하여 공무원 후생복지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신고ㆍ진정 등 민원업무 서비스
접 수 : http://www.cbjche.go.kr→「열린마당」→「신고센터」→「부정부패신고센터」
  • 교직원의 직무 및 부조리 관련 민원을 자유롭게 신고할 수 있도록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부정부패신고센터』를 운영하여 각종 부조리의 사전예방 및 처벌에 적정성을 도모하고 열린 행정을 하겠습니다
처리
  • 언론,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하여 수집된 불편사항은 1일 이내에 담당부서에 통보하여 불편사항이 조속히 해결되도록 하겠습니다.
  • 접수된 민원은 내용에 따라 담당공무원이 현지확인 등 조사실시 후 5일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민원과 관련하여 현지조사를 원하면 1회 이상 현지조사를 반드시 실시하겠습니다.
사후처리
  • 고객이 제기한 민원은 담당 부서별로 처리한 후 그 결과는 5일 이내에 문서ㆍ전화ㆍ우편ㆍ인터넷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통보하겠습니다.
  • 고객의 신원과 진정내용에 관한 비밀을 보장하고, 해당 민원으로 인한 불이익은 절대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관리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적정 규모 학교 육성을 위한 소규모 학교의 교육여건 개선
  • 소규모학교의 적정 규모화를 통해 교육과정 운영을 정상화하고 학생의 학습권 보장 및 학교의 교육력 강화를 추진함에 있어 소규모학교 통ㆍ폐합 시 학부모와 지역주민 등의 의견을 적극 존중하며, 학부모가 60% 이상 찬성할 경우 추진하겠습니다.
  •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위하여 통ㆍ폐합의 추진 시기는 학년 초에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고, 통합 중심학교에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재정 지원으로 쾌적하고 우수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문닫은 학교의 학생들에게는 통학차량 운영 등의 학생통학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통ㆍ폐합에 따른 통학문제를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 매년 학교회계의 예ㆍ결산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공개함으로써 회계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3증(투명성ㆍ신뢰성ㆍ경제성), 3감(예산절감ㆍ업무경감ㆍ민원발생감소)회계제도」를 운영하여 학교재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교육예산정보 및 낭비신고 코너」를 운영하여 제천교육지원청 및 소속기관의 예산집행 낭비사례를 신고한 사항 중 타당성 있는 지적에 대해서는 낭비요인을 면밀히 분석하여 예산낭비요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바로가기 : http://www.cbjche.go.kr→「열린마당」→「교육재정정보」→「예산낭비신고센터)」
사립유치원 설ㆍ폐 민원처리 기한 단축
  • 민원 접수에서 처리완료까지 사전 예고제를 실시하여 법정처리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겠습니다.
    ※ 민원별 처리 법정기간 단축 목표
    사립유치원 설ㆍ폐 민원처리 기한 단축관련 민원처리기간 안내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이행목표 단축기간
    사립유치원 설립 16일 15일 1일
    사립유치원원칙(위치)변경 15일 10일 5일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운영위원회
  •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의 내실을 기하기 위하여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관련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에게 연 1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회의운영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계약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공사·물품·용역 등 입찰·계약 운영
  • 입찰공고문을 조달청 및 도교육청,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공고하여 고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을 이용한 전자입찰은 모두 전자계약을 실시하여 고객의 시간과 경비부담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기타 계약의 경우 1회 방문으로 계약업무가 추진되도록 사전에 계약내용(구비서류 등)을 충분히 고지하여 고객의 시간과 경비부담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입찰 참가등록, 투찰 및 개찰은 전자입찰을 실시하여 모든 업무가 신속·공정·정확·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공유재산 관리업무 처리
  • 공유재산(잡종재산) 매각 시 토지 합병 및 소유권 이전 절차 등을 안내하여 계약담당자가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대부(사용, 수익허가)기간 만료 후 대부자가 계속해서 대부를 받고자 하는 경우 계약만료 1개월 전에 미리 안내하여 변상금 등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대부사용·수익허가 및 변상금 부과 사항에 관하여 기한 내 납부할 수 있도록 여러 차례 안내하여 고객의 재산상 손실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시설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학교시설공사
  • 우리는 아름답고 튼튼한 학교를 짓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시설공사는 학생들에게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기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신설교 및 전면 개축시설 사업은 설계과정부터 교장 등 학교 관계자와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외부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을 위한 간담회를 1회 이상 실시하고, 시공 중에는 사용자를 1회 이상 참여시켜 주요공정 협의 및 요구사항을 반영하겠습니다.
  • 신설 학교시설사업은 시설공사의 완공 직전에 사전 점검을 실시하여, 시설공사 완공 후 6개월 이내에 사용자에 의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여 보완사항은 다른 시설사업에 반영하겠습니다.
  • 신설학교 공사현장에는 공사내용 표지판과 준공 표지판을 설치하여 공사 실명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예산확정 후 20일 이내에 연간시설사업 계획을 학교에 통보하여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에 대해 하자보수 요청 시 3일 이내에 현장을 확인한 다음 7일 이내에 보수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예정 금액이 5억원 이상의 공사에 대하여는 공사 감리를 수행하여 부실공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공사업체
  • 우리는 어떠한 경우라도 금품수수는 물론 향응이나 접대에 응하지 않고, 계약조건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을 부당하게 지시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지역의 조건 및 지하매설물 등 기타 상세한 정보를 설계시 도면에 명기하여 제공하고, 착공 시 학교의 각종 행사계획표를 시공자에게 제공하여 공사 진행의 차질을 예방하겠습니다.
  • 현장방문 실명제를 실시하여 발주기관외의 외부인이 공사현장을 방문할 때는 반드시 단속ㆍ점검 방문일지에 기록하여 현장방문을 억제토록 하겠습니다.
지역주민
  • 우리는 건물설계 시 지역주민을 위하여 건물의 배치, 형태 등 지역특성에 조화를 이루는 설계가 되도록 힘쓰고, 위험한 공사구간에 위험표시를 부착하여 지역주민의 안전을 도모하겠습니다.
  • 지역주민과 인접된 경계지역의 공사는 경계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공사 착공 전 주민과 의논하여 공사를 하겠습니다.
  • 소음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야간작업을 최대한 억제하고, 공사현장에 분진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울타리, 살수장치, 세륜시설 등을 설치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ㆍ보상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에 대하여 주의 촉구 및 교육을 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한 후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
담당자의 잘못으로 두 번이상 방문하셨을 경우
  • 해당업무를 우선 처리하고
  • 담당 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고객의 왕복교통 실비와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하겠습니다.
민원을 정당한 사유 없이 법정 기한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30분 이내에 지연 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 드리고,
  •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우리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셨으면 관련공무원을 칭찬하여 주시고 불친절ㆍ불만족을 느끼셨을 때 또는 시정 개선사항이 요구되는 경우 문서ㆍ전화ㆍ우편ㆍFAXㆍ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지역주민
  • 설치장소 : 각과 현관 입구
  • 전담부서 : 관리과 총무담당(☎ 640-6612)
  • 신고사항 : 친절사례는 그린카드, 불친절사례는 옐로카드에 작성하여 작성함에 투입
    의견 제출ㆍ신고 또는 연락주실 곳
    • 우 편 : (390-150) 제천시 제천시 의림대로8길 15(화산동)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 관리과 총무담당
    • 전 화 : 교육과 640-6650, 관리과 640-6610
    • F A X : 교육과 645-0037, 관리과 642-0999
    • 인터넷 : http://www.cbjche.go.kr

서비스별 담당부서 안내
서비스별 담당부서 안내
담당 업무내용 연락처
초등교육담당 유치원ㆍ초등학교ㆍ특수학교운영관련 사항, 초등교원 인사 복무,
교사협의회에 관한 사항, 중학교 진학 및 진로지도사항.
640-6650~4
640-6679
중등교육담당 중학교 운영관련 사항, 중학교 교원인사 복무, 교육관련 행사,
고등학교 진학 및 진로지도에 관한 사항.
640-6660~4
체육담당 체육교육 및 체육행사, 선수고충 상담 학생야영 수련에 관한 사항 640-6670~1
평생교육담당 평생교육에 관한 사항, 학원ㆍ교습소 설립 폐지에 관한 사항,
비영리 공익 법인 및 단체지도
640-6680~2
전산담당 전산관련사항, 내자녀바로알기, 저소득자녀인터넷통신비지원 640-6677
학교보건급식담당 학교보건 위생 및 환경정화에 관한사항, 학교급식에 관한 사항 640-6690~3
총무담당 각종 민원관련업무, 각종회의 및 행사추진, 보안 및 공무원 복무관리,
지방공무원 인사 및 교육관련사항, 연금ㆍ의료보험 업무, 행정정보 공개
640-6610~7
관리담당 예산편성 및 배정, 유치원ㆍ초ㆍ중학교 설ㆍ폐지도 감독 학급편성, 의무취학, 중학교 무시험 진학, 사립학교 유지법인 설립 해산 지도감독, 학교운영위원회, 학교발전기금 운영, 교과서 수급 640-6625~9
경리담당 세입 세출 집행 및 결산, 물품관리, 재산의 취득 처분관리, 방재업무,
청사 및 차량관리.
640-6630~5
시설담당 시설사업 계획 수립 및 집행, 학교 시설 안전 점검. 640-6640~4

고객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와 제천교육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와 부탁드리는 사항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 공무원은 고객위주의 친절ㆍ봉사행정을 추진하기 위해 서비스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도 이의 권리를 적극 활용하시고 아울러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주저하지 마시고 신고하셔서 교육행정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사람을 모함ㆍ비방 등 교육행정 발전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 바랍니다.
  • 업무처리가 급하실 경우 전화를 주시고 방문하시면 제증명 등 고객이 원하는 민원서류를 미리 발급해서 준비해 두겠습니다.
  • 익명 또는 가명으로 민원을 제기하시면 회신을 할 수 없으니 반드시 실명과 함께 주소, 전화번호, E-메일 등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잘한 공무원에 대하여는 더 잘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칭찬과 격려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관리

총무담당
전화번호
640-6614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사용편의성 조사

퀵 링크

  • 민원안내
  • 민원사전예약
  • 질문/답변/건의
  • 기간제교사신청
  • 특기적성강사신청
  • 생활공감국민정책

TOP